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작성
(1)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이해
- 개념: 개발된 응용 애플리케이션이나 시스템이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과 성능, 사용성, 안정성 등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고, 숨어있는 소프트웨어 결함을 찾아내는 활동
- 필요성: 오류 발견 관점, 오류 예빵 관점, 품질 향상 관점에서 필요
- 기본 원칙: 결함 존재 증명, 완벽한 테스트는 불가능, 초기 집중, 결함 집중, 살충제 패러독스, 정황 의존성, 오류-부재의 궤변
- 프로세스 : 테스트 계획 => 테스트 분석 및 디자인 => 테스트 케이스 및 시나리오 작성 => 테스트 수행 => 테스트 결과 평가 및 리포팅
- 산출물
- 테스트 계획서: 테스트 목적과 범위 정의, 대상 시스템 구조 파악 등 테스트 수행을 계획한 문서
- 테스트 베이시스: 분석, 설계 단계의 논리적인 케이스로 테스트 설계를 위한 기준이 되는 문서
- 테스트 케이스: 테스트를 위한 설계 산출물로, 응용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입력값, 실행조건, 기대 결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
- 테스트 슈트: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환경에 따라 구분해 놓은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
- 테스트 시나리오: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되어야 할 기능 및 특징,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을 작성한 문서
- 테스트 스크립트: 테스트 케이스의 실행 순서를 작성한 문서
- 테스트 결과서: 테스트 결과를 정리한 문서로 테스트 프로세스를 리뷰하고, 결과를 평가하고 리포팅하는 문서
(2) 소프트웨어 테스트 유형
-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분류
- 정적 테스트: 테스트 대상을 실행하지 않고 구조를 분석하여 논리성을 검증하는 테스트 (리뷰, 정적 분석)
- 동적 테스트: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테스트(화이트박스 테스트, 블랙박스 테스트)
- 화이트박스 테스트
- 개념
- 각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
- 내부 소스코드의 동작을 개발자가 추적할 수 있어 동작의 유효성 뿐 아니라 실행되는 과정을 확인 가능
- 유형
- 개념
유형 | 설명 |
구문 커버리지 | -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 |
결정 커버리지 | -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를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|
조건 커버리지 | - 조건 커버리지는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|
조건/결정 커버리지 | - 조건/결정 커버리지는 전체 조건식 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참 한번, 거짓 한 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|
변경 조건/결정 커버리지 | - 변경 조건/결정 커버리지는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하여 조건/결정 커버리지를 향상시킨 커버리지 |
다중 조건 커버리지 | - 다중 조건 커버리지는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% 보장하는 커버리지 |
기본 경로 커버리지 | -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 |
제어 흐름 테스트 | -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을 테스트 |
데이터 흐름 테스트 | - 데이터 흐름 테스트는 제어 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현황을 추가한 그래프를 통해 테스트 |
루프 테스트 | - 프로그램의 반복 구조에 초첨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|
- 블랙박스 테스트
- 개념
-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
- 유형
- 개념
유형 | 설명 |
동등분할 테스트 | -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/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 |
경곗값 분석 테스트 | - 동기 분할 경계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계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|
결정 테이블 테스트 |
-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,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|
상태 전이 테스트 | - 테스트 대상, 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,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|
유스케이스 테스트 | -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|
분류 트리 테스트 | -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|
페어와이즈 테스트 | - 테스트 데이터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이며, 이는 커버해야 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 |
원인-결과 그래프 테스트 | -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|
비교 테스트 | -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해 보는 테스트 기법 |
오류 추정 테스트 | -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를 추정하고 이에 따른 결함이 검출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|
-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
분류 | 설명 |
회복 테스트 | -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,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 |
안전 테스트 | - 불법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 |
성능 테스트 | - 사용자의 이벤트에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,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,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 |
구조 테스트 | -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,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 |
회귀 테스트 | 회귀 테스트는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 |
병행 테스트 | -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기법 |
- 성능 테스트의 상세 유형
유형 | 설명 |
부하 테스트 | - 시스템에 부하를 계속 증가시키면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는 테스트 |
강도 테스트 | - 시스템 처리 능력 이상의 부하, 즉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확인하는 테스트 |
스파이크 테스트 | -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 측정 테스트 |
내구성 테스트 | -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 부하를 가하여 시스템 반응 테스트 |
(3) 테스트 오라클
- 개념: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값을 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
- 종류
- 참 오라클: 모든 입력값에 대하여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하여 발생된 오류를 모두 검출
- 샘플링 오라클: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 주는 오라클
- 휴리스틱 오라클: 샘플링 오라클을 개선한 오라클, 특정 입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,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는 휴리스틱으로 처리하는 오라클
- 일관성 검사 오라클: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, 수행 전과 후의 결과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
(4) 테스트 레벨
- 종류
- 단위 테스트: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,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하는 단계
- 테스트 드라이버: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츌하는 시험용 모듈(하위 모듈에 의해 호출되는 상위 모듈 역할)
- 테스트 스텁: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(상위 모듈에 의해 호출되는 하위 모듈 역할)
- 통합 테스트: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,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 작용을 검증하는 단계
- 시스템 테스트: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
- 인수 테스트: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단계
- 단위 테스트: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,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하는 단계
(5) 테스트 하네스
종류 | 설명 |
테스트 드라이버 | 테스트 대상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, 파라미터를 전달하고,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출하는 등 상향식 테스트에 필요 |
테스트 스텁 |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로 하향식 테스트에 필요 |
테스트 슈트 | 테스트 대상 컴포넌트나 모듈, 시스템에 사용되는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|
테스트 케이스 | 입력값, 실행 조건, 기대 결과 등의 집합 |
테스트 시나리오 |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되어야 할 기능 및 특징,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을 작성한 문서 |
테스트 스크립트 | 자동화된 테스트 실행 절차에 대한 명세 |
목 오브젝트 | 사용자의 행위를 조건부로 사전에 입력해 두면, 그 상황에 예정된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 |
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
(6)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
- 처리량: 애플리케이션이 주어진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의 수
- 응답 시간: 사용자 입력이 끝난 후,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출력이 개시될 때까지의 시간
- 경과 시간: 애플리케이션에 사용자가 요구를 입력한 시점부터 트랜잭션을 처리 후 그 겨로가의 출력이 완료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
- 자원 사용률: 애플리케이션이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안 사용하는 CPU 사용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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